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것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많은 분들이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를 잘 모르는 것 같아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두 상품 모두 재테크의 방법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만큼 확실히 두 상품의 차이를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우선 연금보험은 세제혜택이 없습니다. 하지만 10년이상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가입하고 유지하는 동안에는 세액공제 같은 혜택은 따로 없지만 10년 이상 유지했을 경우 이자소득세 15.4%가 면제가 되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죠.

 

연금저축 같은 경우에는 연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절세에 효과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 같은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이 없기 때문에 후에 연금이든 일시금으로든 세금이 과세가 됩니다.

 

예금이나 적금과 달리 연금보험과 연금저축같은 경우에는 장기적인 특성이 강합니다. 초기엔 사업비 등과 같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수익률이 좋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적금이나 예금에 비해 높은 이자수익률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유지했을 경우에만 한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무리하지 않는 금액으로 저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